대한예수교장로회총회 헌법 제2편 정치
제2장 교회

제7조 교회의 정의
하나님이 만민 중에서 자기 백성을 택하여 그들로 무한하신 은혜와 지혜를 나타내신다. 이 무리가 하나님의 집(딤전3 : 15)이요, 그리스도의 몸(엡1 : 23)이며, 성령의 전(고전3: 16)이다. 이 무리는 과거, 현재, 미래에 있는 성도들인데 이를 가리켜 거룩한 공회 곧 교회라 한다. 
  

제8조 교회의 구별
교회는 두 가지 구별이 있으니, 보이는 교회와 보이지 않는 교회이다. 보이는 교회는 온 세계에 산재한 교회이고, 보이지 않는 교회는 하나님만 아시는 교회이다.   

★교회란 헬라어로 '에클레시아'(ekklesia)라고 하는데 이는 '불러냄을 받은 사람들의 모임'이라는 의미입니다.

이처럼 하나님을 에배하기 위하여 불러냄을 받아 모인 사람들의 모임을 교회라 합니다.

많은 사람들이 교회를 교인들이 모이는 건물로 생각하여  ("그 교회 참 잘 지었다") ("우리 교회 리모델링 하자") 
이렇게 이야기합니다. 그러나 그것은 예배당이지 교회가 아닙니다. 


또 어떤 이들은 교회를 교파 또는 교단의 하나라고 생각합니다("당신은 어느 교회에 나가느냐?").

교회에 대한 성경적 의미는 "그리스도 안에서 예배하고 기도하며 하나님 말씀을 공부하고 또 성례전(세례와 성찬)을 지키기 위해 모인 신자들의 무리"입니다.


사실은 사람들이 교회에 가는 것이 아니라 그리스도인이라고 불리는 사람들이 건물로 들어가 교회(영적 공동체)가 되는 것입니다.

신앙고백, 조직, 행정, 복음 사역 등 눈으로 식별될 수 있는 요소를 갖춘 교회를 가시적 교회라고 하며,

진정한 의미에서 구원에 동참할 수 있는 자격을 갖춘 자들로(하나님만 아심) 구성된 교회(예수께서 두세 사람이 주의 이름으로 모인 곳에 나도 함께 하겠다는 말씀이 암시하는)를 불가시적 교회라고 합니다.